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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od
자정식품
▪ 자정작용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입니다.
작성자 돈케리
분 류 건강식품
ㆍ추천: 1  ㆍ조회: 3224   
골다공증 예방하는 '영양보약' 목이버섯

골다공증 예방하는 '영양보약' 목이버섯


목이버섯은 무엇보다 비타민D가 아주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의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한다. 칼슘도 충분히 함유되어 당뇨병 환자의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예수를 배반한 유다가 목을 맨 나무에서 자랐다고 해서 ‘유다의 귀’, 그 모양이 마치 사람의 귀를 닮았다 해서 ‘목이(木耳)’라는 이름이 붙은 버섯. 중국에선 닭고기와 맞먹는 영양가가 있다 해서 ‘수계(樹鷄)’라 불리며 여러 요리에 다양하게 쓰인다. 우리나라에선 잡채나 볶음요리에 주로 이용하는데, 잡채를 먹다보면 쇠고기는 아닌데 검은색을 띠고 쫀득쫀득 씹히는 것이 바로 목이버섯이다.



흔히 보는 목이버섯은 검은색이지만 흰색에 가까울수록 상품으로 치며 이름도 ‘은이’라고 따로 부른다. 중국 사람들은 흰 목이버섯으로 끓인 국을 은이갱이라 하여 정력을 돋우는 훌륭한 강정제로 꼽는다. 은이갱은 물에 잘 불린 흰 목이버섯을 다시 물에 넣고 끓인 후 설탕을 첨가해 끈적거릴 정도로 졸여 먹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영양면에서는 검은색과 별 차이가 없다.


목이버섯은 무엇보다 비타민 D가 아주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의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한다. 비타민 D는 육류나 우유, 달걀노른자에 들어 있지만 양이 너무 적어 좋은 공급원이 될 수 없다.


특히 자외선차단제가 함유된 화장품을 많이 사용하는 여성, 주로 실내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에겐 목이버섯이 유용한 영양공급원이 된다. 또한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데, 당뇨병이 진행되면 비타민 D를 체내에서 활용하는 신장이나 간장의 기능이 저하돼 뼈를 만드는 능력이 더욱 떨어지는 까닭이다. 목이버섯에는 비타민 D 외에 칼슘도 충분히 함유되어 당뇨병 환자의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목이버섯은 철분 함량도 높아 빈혈 예방에도 좋다.

이때 철분은 비타민 C와 같이 섭취해야 흡수가 잘 되므로 목이버섯을 먹을 때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함께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방에서는 목이버섯에 피를 맑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빈혈이 있을 경우 검은 목이버섯 30g과 대추 30개를 물에 넣고 푹 달여 차처럼 마실 것을 권하기도 한다.


가을철 뽕나무나 딱총나무, 말오줌나무 등의 죽은 나무에서 많이 나는 목이버섯은 오장의 기능을 좋게 하고 장기의 독기(毒氣)를 풀어준다 하여 한방 약재로도 쓰여왔다. 특히 혈열(血熱)을 내려주기 때문에 깡마른 체형에 신경이 예민한 사람들의 경우 밤마다 온몸이 아플 때 쓰면 매우 좋다. 또 기를 보충해주고 몸을 가볍게 하는 작용이 있어 뚱뚱하고 피부색이 하얀 사람들에게도 효과가 있다.



목이버섯을 잘 이용하면 아이들이나 노인들의 영양식으로 그만인데, 잘게 썬 목이버섯을 끓는 물에 넣고 부드럽게 익힌 다음 불린 쌀과 대추와 함께 푹 무르익혀 죽을 만들어 먹는다. 또 중국요리인 ‘목이 닭찜’은 피부를 젊게 해주고 살결에 윤기를 내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먼저 닭찜을 만든 후 그 닭찜 속에 마른 목이버섯을 열탕한 것을 한줌 가량 넣고 천연소금으로 간하여 가끔씩 먹으면 피부에 수분과 유분이 생겨 살결이 고와진다고 한다.



목이버섯 꽈리고추 볶음


재료

불린 목이버섯 300g, 꽈리고추 150g, 팽이버섯 1/2봉지, 붉은 고추 1/2개, 실파 4∼5대. 식용유·소금 약간씩, 양념장(간장 3큰술, 다진 파·맛술 1큰술, 다진 마늘 2/3큰술, 설탕 약간)



만들기


목이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불려 가운데 딱딱한 부분은 떼어내고 크기가 큰 것은 반으로 자른다.

볼에 간장, 맛술, 다진 마늘 등을 넣어 잘 섞어 볶음용 양념을 미리 만들어 놓는다. 꽈리 고추는 씻어 꼭지를 잘라낸 다음 포크로 구멍을 낸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4∼5cm 길이로 썰고, 실파는 손질해 2∼3cm길이로 썬다. 붉은 고추는 실파와 같은 크기로 썰어 놓는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손질한 목이버섯을 볶다가 꽈리고추를 넣는다. 준비한 양념을 넣어 이 완전히 국물이 졸아들 때까지 볶는다. 손질한 실파와 붉은 고추, 팽이버섯을 넣고 소금을 살짝 뿌린 후 불을 끄고 넓은 접시에 담는다



대장암의 주원인은 비타민-D 부족으로 판명
(大腸癌 主原因 비타민-D 不足 判明)

** 목이(木)버섯은 비타민-D의 보고(寶庫)
(비타민-D가 많다는 표고버섯의 무려 약 20배)

(
1) 우리나라는 식생활의 서구화로. 대장암이 매년 급증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세계암연구기금(世界癌硏究基金)과 미국암연구소(美國癌硏究所)는. 암에 걸리기 쉬운 생활습관生活習慣)을 조사. 각종 암 가운데에서도 대장암(大腸癌)에 관해서는 비만(肥滿). 육식(肉食). 음주(飮酒)를 위험인자(因子)로 들고 있으며. 말하자면.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식습관(食習慣)의 개선이 절대적이라고 발표하고 있다.

(2) 최근에는 대장암을 야기(惹起)하는 중대한 위험인자로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비타민-D 부족이다. 비타민 중에서도 비타민-D는 뼈(骨)비타민이라고 알려지고 있으며. 뼈. 이(齒)의 발육에 매우 중요한 비타민으로 알려져 왔으나. 세계적 수많은 연구에 의하여 비타민-D는 대장암의 발생을 방지하는 효과가 크다는 것을 구명(究明)하게 되었다.

(3) 비타민-D가 몸 안에서 만들어지면 간장(肝臟)에서 “칼시지올”(水酸化) 비타민-D)라는 안정된형태로 변화된다. 체내애서 암의 싹이 발생하면 “칼시지올”의 일부가 세포내의 “가루시도리올” (活性 비타민-D)로 변화한다. 이 “가루시도리올”이 세포의 유전자에 작용하여 암세포가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한다는 것이다.

(4) 비타민-D에 의한 암 예방효과는 배양(培養)세포와 동물을 이용한 시험뿐만 아니라 사람을 대상으로 한 수많은 대규모 조사연구로 명백하여 졌다. 미국의 “캘리포니아”대학의 “샌디고”교(校)의 “고-함”박사는. 혈액중의 “칼시지올”의 농도(濃度)와 대장암의 관계를 조산한바. 혈액중의 “칼시지올”농도가 가장 높았든(高) 사람의 “그룹”에서는. 농도가 가장 낮았던(低) “그룹”에 비(比)하여 대장암의 발생율이 반감(半減)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5) 대장암 외에서도 “칼시진올”의 농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유방(乳房)암. 난소(卵巢)암. 전립선암(前立線癌). 폐암(肺癌) 등에 걸리기 어렵게 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말하자면 암예방 효과가 높았다는 것이다.

(6) 비타민-D의 생성(生成)에는 자외선(紫外線)이 관계가 있어. 일조량(日照量)이 적은(少)지역은 암 발생율이 높다는 것이다. 자외선에는 파장의 길이에 따라. A파. B파. C파의 3종류가 있으며.이 가운데 B파가 흡수되면 피부에서 비타민-D가 생성된다. 따라서 자외선을 받는 기회가 적은 사람일수록. 비타민-D의 부족에 빠질 우려(憂慮)가 크다. 실제로 자외선을 받는 시간이 적은 지역의 사람들은 비타민-D가 부족하기 쉬워져 대장암의 발생율도 높아져 있었다.

(7) 대장암을 비롯하여 위. 식도. 췌장암 등의 소화기계(消化器系) 암의 발생율이. 일사량(日射量)이 적은 지역일수록 높아진다고 보고되고 있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의 노화(老化)와 피부암이 우려되어 많은 사람들이 일광욕(日光浴)을 회피하는 경향이나. 장시간 의 일광욕으로 자외선을 많이 받으면 피부세포가 상처를 받아 기미. 주름이 생기거나 피부암을 일으키기 쉬워지는 것은 사실이다.

(8) 그러나 장시간 강한 자외선을 받지 않고도 암 예방에 필요한 비타민-D를 생성할 수가 있다. 사람의 피부는 장시간 자외선 일광욕을 하여도 비타민-D의 생성이 일정량(一定量)이상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장시간의 일광욕으로 자외선을 받을 필요가 없으며 지나치게 햇볓에 피부를 태울 필요가 없다. 그늘에서 확산광(擴散光)과 반사광(反射光)으로도 비타민-D의 생성을 충분하게 얻을 수가 있다. 다만 직사광선으로 일광욕을 하는 시간의 약 2배의 시간을 하면 된다고 한다.

(9) 비타민-D는 여러 가지 형태로 섭취. 대장암을 비롯한 각종 암의 예방과 개선에 기여 할 수가 있다.
(가) 일광욕으로 비타민-D를 피부에서 생성(生成) 시키는 방법
(나) 시판되고 있는 종합 비타민을 복용하는 방법
(다) 일반 식품 중에 함유하고 있는 비타민-D를 섭취하는 방법
(라) 목이(木)버섯의 섭취로 비타민-D를 대량 보충하는 방법

(10) 목이버섯에는 비타민-D를 16.000 IU (비타민-D의 국제단위---IU는 10억분의 25.g)를 함유하고있으며. 사람이 먹을 수가 있는 가용(可用)식품류 중에서 발군(拔群) 최고로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D가 많다고 아려지고 있는 표고버섯에는 불과 640∼840.IU 밖에 함유하고 있
지 않아. 목이버섯에는 건(乾)표고버섯의 무려 약 20배나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다.
** (일본 식품 비타민-D 성분 표)

(11) 비타민-D는 지용성(脂溶性) 비타민이기 때문에 수용성(水溶性) 비타민과 달리 과다한 많은 양을 섭취하면 체내에 축적되어. 고(高)“칼슘‘혈증(血症) 등의 과잉증(過剩症)을 야기 한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이것은 1일 10.000.IU이상을 매일 수년간 계속 섭취할 때에나 일어날 수 있는 특수한 경우이기 때문에. 식품에서 섭취하는 비타민-D는 과잉증을 염려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약국에서 시판하고 있는 종합비타민과 기타 인공적으로 화학 합성된 비타민-D는 과잉섭취하지
않도록 조심 하여야 한다.

(12) 식품으로 섭취한 비타민-D는. 인공적으로 화학 합성된 비타민-D와는 달리. 체내에 들어온 비타민-D는 지방(脂肪)조직과 간장(肝臟)등에 저장되어 필요에 따라 나와 간장과 신장(腎臟)을 거쳐 활성화(活性化)형 비타민-D로 변환(變換)되어 이용된다. 따라서 여분의 많은 양(量)이 체내로 나오는 과잉증(過剩症)같은 우려는 전혀 없다.

(13) 비타민-D는 “칼슘”을 장관(腸管)에서 흡수되는 것을 도와 뼈(骨)가 조성(造成)될 때 이용되며 골다공증(骨多孔症)을 개선하고 골절(骨折)의 빈도의 감소에 크게 기여 한다. 단 이때 비타민-C를 복용하면 이런 작용이 더욱 활성화 된다.

(14) 목이버섯을 한방에서는 혈액정화(淨化). 남성 정액(精液)의 증가. 여성의 피부 살결의 윤기(潤氣)를 증강(增强)하며.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치질(痔疾)을 치유한다고 하며 명의별록(名醫別錄)에서는 안정피로(眼精疲勞)와 눈(眼)을 밝게 하며 기(氣)를 보(補)하며. 식물섬유도 발군의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어 대장벽(大腸壁)을 자극. 배설(排泄)을 촉진하며 적당하게 단단
한 바나나 같은 대변을 비교적 단시간에 체외로 배출하는 변비便秘)를 개선 치유 한다. 대장 안
에 있는 이물(異物). 소화되지 않은 채 남아있는 발암 물질 등을 섬유의 수폰지 속으로 감싸 함
께 배출하게 된다.

(15) 목이버섯 성분표(成分表)---100g당 함유량
단백질------------9.0g                    지질-------------1.0g
당질(糖質)---------60.7g                  섬유질-----------11.0g
회분(灰分)---------4.6g                   칼슘-------------180㎎
인(燐)-------------210㎎                  철(鐵)------------44.0㎎
나토륨-------------28㎎                   칼륨-------------1.200㎎
비타민-A-----------0㎎                    비타민-B1--------0.19㎎
비타민-B2----------1.10㎎                나이아신---------4.1㎎
비타민-D-----------16.000 IU
** 일본 식품 표준 성분표에서

16) 목이버섯의 효과적 복용법
(가) 목이버섯은 시중에서 값싸고 손쉽게 구할 수가 있는 버섯이며. 목이버섯은 물을 만나면
무려 10배정도로 부드럽게 불어나는 특성이 있음으로 참고하여.
(나) 국 또는 탕을 끌이거나 된장찌개. 무침요리. 등등 각종 요리 시에 되도록 많이 넣어서 온
가족이 고루 먹을 수 있도록. 씹는 감촉이 좋은 약용 버섯이다.
(다) 목이버섯 분말(粉末) 80∼90%에. 해표초(갑오징어 등뼈) 분말10∼20%의 비율로 혼합
“캡슐”에 넣어 1일 2∼3회 매회에 4∼5“캡슐”을 복용하면 효과적으로 비타민-D.와 “칼
슘”을 동시에 섭취할 수가 있어. 골다공증. 골절(骨折)시. 대장암 예방과 기타 각종 암의
예방과 암 치료중인 환자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때 반드시 비타민-C를 동시에 복용하여
야. 비타민-D와 “칼슘”을 용이하게 흡수할 수가 있으며. 활성화(活性化) 할 수가 있다.
비타민-C의 지원이 있어야 비로소 활성화 흡수된다.



   
이름아이콘 참사람(四覽)
2009-04-21 10:43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이름아이콘 우정으로
2009-11-10 21:01
회원캐릭터
 매우 유익한 자료입니다. 식용버섯류는 정말 자연이 내려준
 귀한 식품인것 같습니다. 늘 감사하며 맛있게 먹어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름아이콘 경화
2014-01-21 22:19
훌융하신자료 명명백계 한 설명~
비타민D의 흡수방법:반감되는 일조량에서도50%도움~
목이버섯과 칼슘섭취시 골다공증 대장암예방 에~
꼭 비타민C섭취 지원! 차원높은 글 감명깊게 읽었습니다.
   
이름아이콘 천년초
2019-05-23 23:06
회원캐릭터
그동안은 목이버섯과 친하게 지내지 못했는데 ... 이젠 제대로 된 요리로 잘 이용하겠습니다.
너무도 자세한 설명과 함께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 주신 돈케리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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