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혈동호회 jcnet.net

로그인하세요.

JC요법강습안내 | JC요법교재신청 | 즐겨찾기에 추가 |
   HOME | | 공지사항 | 자정식품 | 건강정보 | 다이어트 | 미 용 | 생활의지혜 | 갤러리 | 컴터 | 쪽지이용안내 | 등업신청 | HELP

회원가입 비번분실
내 글 모니터링
  HOT menu (공개)  
자유게시판
건강스크랩
자주하는질문
JC요법 효과
JC요법 강습 안내
  건강회원 menu  
JCNET 행사
건강칼럼
건강의 진실
건강관련동영상
건강관련 책
JC사랑방
등업신청
  정혈회원 menu  
꼭알정보
정혈동호회
자격사 방
체험사례
질문과답변
질병정보
..JC요법 체험수기 모음
....실기체험강습 신청
..JC요법교재/도구 신청

포인트순 글등록순 신입회원
신고산 33,480  
이우빈 33,145  
산하 31,265  
논리맨 30,800  
5 엘림의생기 30,535  
6 미추홀한 30,510  
7 청노루 30,510  
8 둥지 30,505  
9 미스터유 30,500  
10 건강바람이 30,450  
11 은가위 30,400  
12 들불 30,390  
13 nawule 30,340  
14 천곡 30,320  
cache update : 10 minute
전체방문 : 298,593
전체글등록 : 10,639
오늘글등록 : 1
전체답변글 : 191
댓글및쪽글 : 11048

 Computer
컴퓨터
컴퓨터 배움터
초보에서 전문가까지
작성자 돈케리
작성일 2017-02-05 (일) 14:19
분 류 인터넷
ㆍ추천: 0  ㆍ조회: 269   
인터넷 전화 (VoIP, m-VoIP, 스카입, Skype, 070)란 무엇인가.
이 강좌는 인터넷 전화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한 강좌 입니다.  
편의상 존칭 생략.
 
1) 인터넷 전화란?
쉽게 말해서 인터넷으로 전화 하는걸 말한다.
 
2) 그러면 전화란 무엇인가?
전화는 전기로 말을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상대방과 대화를 전기적 신호로 주고 받는 걸 의미 한다.
 
3) 그럼 인터넷 전화랑 기존 전화는 머가 다른가?
여기서 말하는 기존 전화란 것은 일명 "집전화", 혹은 "유선전화"라고 불려지는 100여년 전에 벨(Bell)이란 사람이 특허를 낸 전화 시스템을 말한다. 나이 드신 분들은 체신부 마크가 찍힌 백색전화, 흑색전화를 떠 올리면 된다. 애디슨의 발명과 여러 보완으로 현재의 전화 시스탬이 만들어 졌고, 그 원리는 극 단순하다. 즉 이쪽 전화기와 저쪽 전화기를 물리적인 전선(전화선)으로 연결하면 서로 통화가 되는 것이다.
 
4) 잠깐, 물리적으로 연결한다고? 그럼 내가 여기서 전화기를 들고 미국에 있는 애인에게 전화를 걸면 정말 물리적으로 전선이 깔려 있단말인가?
그렇다. 인간의 능력은 무모하고, 전화 시스탬은 정말 유용하고 편리하고 대단한 것이라서 100년에 걸쳐서 지구를 몇바퀴를 돌 전선을 이미 태평양과 대서양 등등에 다 깔아 놓았다. 그리고 위성도 수백개 올려 놓아서 우리가 지금 들고 있는 전화선을 따라 가면 지구를 핑핑 돈다.
 
5) 대단하다. 그럼 전화는 어떻게 나와 상대방을 구체적으로 연결하는가?
방법이 무척 간단하다. 우선은 나와 상대방 모두 전화번호가 있고, 전화가 전화국에 연결되어 있는 가입자 이어야 한다. 전화를 들고 상대방 번호를 누르면 전화국에 있는 교환기라고 불리우는 거대 냉장고 같은 기계가 상대방의 전선에 나를 연결해준다. 즉 모든 가입자는 전화국 까지 전선이 연결되어 있고, 이 전화국에서 교환기가 번호에 따라서 연결해준다. 그래서 영어로 전화국을 CO(Central Office)라고 불리운다. 그런데 문제는 하나의 전화국이 전국에 있는 가입자를 연결하기엔 물리적으로 불가능 하니깐, 전화국은 각 지역별로 존재하고, 내가 다른 지역 전화국에 연결된 가입자에게 연결을 할려면 그 중간은 전화국 끼리 개별 통신을 하게 된다. 이때 전화국에선 다른 전화국과 연결이 되기 때문에, 거리에 따라서 돈을 더 받는다. 일명 장거리 전화, Long Distance라고 막 받는다. 이것이 국제전화가 되면 상대방 나라의 전화국과 통화를 해야 하기 때문에 요금폭탄을 매긴다. 전화국은 일단 엄청난 돈을 깔아서 서로서로 연결시키고, 상대방 나라와 연결 시키고 난 다음에 앉아서 돈을 받는 훌룡한 구조로 되어 있다.
 
6) 대단한 전화 회사다. 앉아서 돈을 벌다니!
그렇다. 전화 회사는 그 특성상 독점 구조가 가능하다. 따라서 초기투자만 하면 거의 앉아서 돈을 버는 구조이다. 그 특성 때문에 미국의 AT&T는 초대형 회사가 되다가 나라에서 칼을 들어서 공중분해 되었다. 자유경제를 추구하는 미국도 때론 회사를 부수기도 한다. 우리나라도 한국통신의 독점체계를 부수기 위해서, 민영화, 국제전화/장거리 전화 복수 사업권제도 및 시내 전화까지 복수 사업제를 체택하여 경쟁을 부추겼지만 실제적으로 한국통신(KT)라는 거대 통신회사와 그 짜투리 회사로 나누어 진다.
 
7) 그럼 다시, 인터넷 전화는 기존 전화랄 머가 다른가?
인터넷 전화는 인터넷을 통한 전화라고 말 했고, 인터넷이란 것은 컴퓨터 네트웍의 일종이다. 좀더 덧 붙이자면...
컴퓨터를 통해서 전화를 할 수 있다는 기본적인 개념은 옛날부터 존재했고, 실제적으로 통화도 가능했다. 문제는 컴퓨터 자체의 발전이 아닌, 바로 20세기 최대 발명품 중에 하나라는 인터넷 때문이다. 인터넷은 컴퓨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네트웍이다. 인터넷이 개발되기 전에도, 개발된 후에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컴퓨터끼리 연결해서 네트웍을 구축했다. 하지만 인터넷이라는 망은 상당히 유연성이 있어서 여러가지 물리적인 방법으로 연결이 가능해서 빠르게 구축이 되다가, 스위스 과학자의 최대 발명품인 WWW(World Wide Web)이라는 Web이 개발되면서 인기가 폭발하게 된다. 그 전까지만 해도 인터넷에 관심도 없던 할아버지 할머니 마져 컴퓨터 앞에 앉도록 만들어 버린 WWW, 그래서 이제는 인터넷 == WEB 이라는 말이 될 정도가 되어 버렸고, 이 인터넷 망을 깔기 위해서 케이블 TV회사, 위성 회사들이 앞다투어 인터넷 사업에 뛰어 들었다. 전화회사는 기존에 깔린 전화망을 그대로 쓰기 위해서 DSL(ADSL)사업을 중점적으로 했고, 케이블 TV사업자들은 케이블 망을 쓰기 위해서 케이블 모뎀 사업을 이용해서 인터넷 사업에 무한 경쟁에 뛰어 들었다. 그리고 속도 경젱에 붙으면서 광케이블도 집까지 깔리기 시작했다. 즉 우리는 기존까지는 집을 지으면, 전기를 집까지 끌어다 놓고, 상하수도를 놓고, 전화선을 놓았는데, 이제는 인터넷 망이라는 하나의 망이 더 깔린 것이다.
 
8) 설명이 너무 길다. 본론을 이야기 해 다오.
인터넷 망이 깔리면서, 컴퓨터와 서로 통신이 되면서, 일명 PC통신, 인터넷 만남, 체팅, 이메일 등등 엄청난 방법들로 사람들이 서로 연락과 사기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인스턴스 메신지라는 일명 메신져 프로그램이 난무하면서 (다음메신져, MSN, Live Messenger, Yahoo messenger, AOL, ICQ, CuSeeMe)등등이 생기면서 체팅이 급 인기를 얻더니 이제는 거기서 컴퓨터의 마이크와 스피커, 그리고 USB카메라를 통환 화상 체팅과 변형적인 만남이 유행을 하게 된다. 그런데 이런 방식의 통신엔 엄청난 제약이 따랐으니... 바로 나와 상대방이 컴퓨터를 키고, 컴퓨터 앞에 앉아 있어야 하고, 서로 같은 방식의 체팅 프로그램에 접속해 있어야 한 다는 것이다. 머 항상 컴퓨터에 붙어 있는 사람들에겐 엄청난 편한 방법이지만, 컴퓨터를 좀 머얼리 하거나 무서워 하는 사람에겐 딴나라 이야기 아닌가?
 
9) 인터넷 전화.
드디어 인터넷 전화 이야기 인가?
그렇다. 사실 아까 8번이 인터넷 전화라 해도 된다. 인터넷으로 상대방이랑 통화를 하니깐. 하지만 제약사항때문에 불편이 많다. 그리고 내가 컴퓨터 앞에 없으면 서로 대화를 못하는 것 아닌가.
이것을 본격적으로 사업을 하자고 해서 만든것이 바로 인터넷 전화이다. 누구든지 때돈을 벌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있고, 심심하면 사업을 벌리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말이다.
우선, 컴퓨터를 소형화 시키고, 단순화 시켰다. 그것이 바로 인터넷 전화기라고 불리우는 기계이다.
그리고 상대방이 꼭 컴퓨터 앞에 없어도 된다. 일반 전화랑 서로 연동이 되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돈을 받고 서비스를 하기때문에 목적의식을 갖고 조금 고품질 서비스, 강매, 족쇄 서비스가 가능하다.
 
즉 인터넷 전화 서비스는 인터넷 체팅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돌릴수 있는 전용 소형 전화기와, 그리고 일반 전화로 연결을 할수 있는 게이트웨이 서비스 등을 묶어서 만든 일종의 상품이다. 돈을 주고 서비스 하기 때문에 고품질 서비스를 추구한다.
 
10) 도대체 일반전화랑 차이가 머냐? 기본적인건 이해 했으니 비교표를 다오!
기본적인 차이는 충분히 이해 했다고 하고 (일반전화 : 전화망을 통해 연결, 인터넷 전화 : 인터넷 망을 통해 연결. 물론 인터넷 망도 전화망을 쓰는 DSL(ADSL)방식이 있지만, 그런건 그냥 신경 끄자), 인터넷 망을 통한 전화 통화가 가능해 지면서 지금까지 전화망에서 전화를 하는것과 차이를 보이는 것을 나열해 보자.
 
첫째, 우선 물리적은 제약이 없다. 기존 전화망은 내 집전화를 쏙 뽑아다가 윗층에 꽂으면 어떻게 될까? 당연히 내 집전화는 윗층 집전화선에 꼽았기 때문에 내 전화번호가 울리지 않는다. 이런 개념 조차 없으면 큰일난다. 우리집 전화를 들고 설마 여행가서 다른 사람 집에 꽂으면 내 전화가 될거라고 생각하지는 않겠지? 그랬다고! 그럼 생각을 고쳐먹자. 우리집 전화기에 있는 선은 바로 내 집전화 선(Line)이고, 여기에 딸린 내 전화기는 멍텅구리 단말기에 불과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 집에 꽂으면 다른 사람 전화번호로 동작한다.
그런데 인터넷 전화기는 일명 소형 컴퓨터 이고, 이 전화기는 매우 똑똑해서 내 가입자 정보를 갖고 있다. 즉 내가 인터넷만 되는 곳에 전화기를 꽂으면 내 전화 번호로 통화가 된다. 흐음... 그럼 휴대폰은? 맞다. 휴대폰은 한번 가입하면 내가 전세계 어디에 있건간에 로밍 폭탄 요금만 감수하면 내 번호가 전 세계에서 통용되지 않는가? 오... 그래 쉽게 말하면 인터넷 전화는 유선 핸드폰인것이다!
이 물리적 제약이 없어서 다음과 같은 행동이 가능, 만연하다.
나는 한국에서 인터넷 전화를 가입했더니 070 번호로 개통된 전화번호를 받고, 기계도 주었다.
설치기사가 와서 전화 통화 되는것을 확인하고 돌연 사라지었다.
전화기를 번쩍 들어서 해외에 가서 사용했더니 전화가 잘 되더라. 흐흐.
 
이게 사실 노트북을 들고 매신져로 대화하는 거라 생각하면 극히 이상할게 없다. 하지만 왠지 사람들은 전화란 말이 붙으면 1200% 신기해 한다.
 
둘째. 전화요금이 싸다.
우선 전화 요금이 싸다는 것은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인터넷 전화는 기존 배짱좋은 전화회사랑 아무 상관이 없는 인터넷 망을 써서 전화를 한다. (물론 전화회사가 인터넷 서비스도 한다). 만약 너도 인터넷 전화, 나도 인터넷 전화를 갖고 있다고 생각해 보자. 그리고 서로 대화를 한다. 그럼 이 사이엔 사실 컴퓨터를 갖고 매신져로 화상통화하는거랑 아무 차이가 없다. 즉 전화회사의 전화망을 1%도 쓰지 않기 때문에 사실 전화회사에 가져다가 바쳐야할 돈은 없다는 뜻이다. 그래서 무료 통화가 된다고 해도 되지만, 문제는 이렇게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우리 나라엔 인터넷 전화 회사가 몇몇 있는데, (LG U+, QOOK,  삼성070 ...), 문제는 이들 가입자 끼리는 그럴수 있지만, 서로 다른 가입자들 끼리는 별도의 설정이 없는 이상 인터넷 - 인터넷 통화가 안될수 있기 때문이다. 중간에 전화 라인을 관통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그리고 인터넷 전화 회사도 그냥 놀고 먹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 건물세도 내야 하고, 서버 운영비에, 상담원 아가씨 아저씨 월급도 줘야 한다. 하지만 기존 전화 회사들의 가입자를 뺏어와서 일단 가입자 수를 늘리는 극한 마켓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수많은 당근과, 당근뒤에 노예계약, 강매 등등을 달아서 서비스를 한다. 암튼 경쟁은 어찌 보면 좋은것이니깐. 전화요금이 일반적으로 싸다란 말이 통용된다.
과거에는 이런 이야기를 했다. 국제전화를 걸때 기존 전화 망은 전화회사에 수억을 가져다 바쳐야 되지만, 인터넷 전화는 그렇지 않다. 바로 인터넷 망으로 국제 신호로 가서 공짜 혹은 저렴해 진다... 그걸 갖고 기존 전화 회사는 그래서 음질이 불안정 하다. 어쩌다 했지만. 이런 이야기는 다 과거로 묻어두자. 실제로 전화회사의 백본은 우리가 생각하는것 이상이다.
 
셋째. 음질이 나쁘다? 좋다? 서비스가 불안정 하다?
인터넷망은 패킷망이고, 음성전화망은 스위치망이다. 라고 외우고 시험봤던 사람들은 적어도 전산계론 같은것을 들어본 사람이고, 사실 그 의미가 모르지만 외웠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복잡한 이야기는 잠시 접고, 쉽게 말하면 인터넷망은 처음부터 음성/영상 통신을 위해서 설계된 망이 아니라는 것이다. 무슨 말인고 하면, 택배중에 지하철 택배 혹은 고속버스 택배라는 것이 있다. 택배라고 생각되면 우체부 아저씨나 택배 트럭이 와서 물건을 실어가서 배달해 주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갑자기 지하철, 고속버스라는 이동 매체로 택배를 하다니? 지하철과 버스는 분명 사람을 싣고 목적된 장소로 가는 이동수단인데 이것으로 택배 서비스를 한다고? 안될것 없다. 고속버스는 짐칸이 비어 있으니 거기다가 좀 짐좀 싣고 가고, 지하철은 사람이 직접 들고 타서 내리면 되지 않는가? 그런대 이러한 택배 서비스는 가끔 사고가 나기도 한다. 지하철은 갑자기 사람이 몰려서 케익을 들고 탔다가 짜부가 되기도 하고, 고속버스는 짐이 잃어 버리기도 한다. 즉 처음부터 그런 목적으로 설계되지 않은 이동 수단을 이용했다가 생기는 부작용이기도 한다. 하지만 장점도 있다. 가격과 지하철은 막히는 도심지역에서 속도를 보장한다.
인터넷의 장점은 거의 전세계의 컴퓨터가 저렴한 가격에 이미 연결되어 있다는 것과, 한국과 같은 고성능 인터넷이 시골까지 깔린 경우는 그 속도 또한 엄청나다는 것이다. (어휴 여기는 시골이라서 ADSL밖에 안되서 속도가 10Mbps도 안나와요 라고 말하는 사람은 행복한줄 알자. 미국은 1.5Mbps조차 엄청난 비용을 줘야 하는 곳이 많다).
그리고 인터넷 망이 점점 안정화 되면서 이제는 인터넷이 끊겨서 갑자기 컴퓨터 통신이 안되는 일도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단지 집안에 들어와 있는 인터넷 라우터/공유기/모뎀들이 과열이나 저질제품으로 맛이가는 경우는 있지만, 인터넷 서비스를 하는 서비스 회사 자체가 갑자기 인터넷이 안되는 과거의 말도안되는 사고는 잘 발생하지 않는다. 즉, 그 만큼 안정화가 되었다.
인터넷 전화의 음질과 안정성은 인터넷 회사 망 자체의 문제이다. 인터넷 속도가 빠르고 (64KBPS 이상), 안정적이면 요새 기술로 음질은 기존 전화보다 낳다라는 것이 대부분 평가이다. 인터넷 전화에 엄청난 고속 인터넷이 필요할것 같지만, 실제적으로 인터넷 전화는 64Kbps 이하의 대역폭만 필요로 한다. 그리고 속도만큼 더 중요한 것은 딜레이다. 아무리 내가 고속 인터넷을 써도, 중간에 인터넷이 과부하가 있어서 최종 목적지 까지 패킷 손실 혹은 지연이 있으면 아무리 좋은 인터넷 전화기를 써도 음질은 나빠질수밖에 없다. 이런문제 때문에 아직까지 기존 유선 전화 회사들이 마켓팅을 할 수 있다. 안정적인 서비스~ 하면서.
 
넷째, 인터넷 전화는 화상도 된다는데? 문자도 된다는데?
사실 부가적인 기능이다. 컴퓨터로 화상, 문자 다 하지 않는가. 인터넷 전화 == 소형 컴퓨터. 안될것이 없다.
 
다섯째, 왜 인터넷 전화를 써야 하는데? 요새는 아이폰에서 공짜통화 된다는데요?
인터넷 전화가 꽃을 피울때 갑자기 등장한 아이폰. 사실 그 전에도 스마트하다는 스마트 폰들이 제법 있었고, 그 스마트 폰에서 스카입으로 나름 전화를 한 사람들도 많았다. 근대 왜 갑자기 아이폰용 스카입이 등장하니 떠들석 하고, 아이폰용 무료 전화가 나올때 마다 떠들석인가? 왜 이슈 메이커 인가?
이유는 간단하다. 우선 아이폰 이라는 말 자체가 이슈고, 사람들이 실제적으로 스마트 폰에 쉽게 SW를 다운 받아서 설치해서 쓸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나오기만 하고 뉴스에서 한번 때려주면 순식간에 어플리케이션이 전파 된다는 파급효과, 그리고 애플의 강도높은 고 자세로 아이폰을 쉬핑하는 케리어(이동통신회사)에게 그 어떠한 제약사항도 없이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도록 잘 계약했기 때문이다. (물론 지금은 이통회사의 요구조건을 많이 수용한다).
아이폰, 겔럭시 같은 스마트 폰도 일종의 소형 컴퓨터 이고, 거기에 스크린에 무선에 모든 좋은 기능은 다 압축해서 들어있는 훌룡한 기계이다. 이런곳에서 인터넷 전화가 안될 이유는 하나도 없지 않지않은가? 
사실 그 전에도 가능했지만, 문제는 이동휴대전화기(핸드폰)가 항상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을려면 엄청난 배터리를 써서 사실 사용하기에 제약사항이 따랐다. 지금은 전화기 자체의 성능도 훌룡해 지고, 배터리 성능도 좋아지고, 여러가지 기술로 거의 Always On Internet기계로 탈바꿈 하면서 부터 다시 인터넷 전화기 붐이 스마트 폰에 부는 것이다. 그중에서 Viber, Facetime 같은 건 아직까지 일반전화(일반 핸드폰) Gateway 연동이 없어서 그들끼리만 통화하는 과거의 매신저 같은 방식이고, 스카입같은 경우는 Gateway기능으로 일반 전화까지 가능한 것이다.
 
11) 자꾸 Gateway, Gateway하는데 그게 머냐? 나를 핵깔리게 하지 말라.
Gateway라는 것은 서로 다른 네트웍을 연결시키는 관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럼 서로 다른 네트웍은 또 먼가?
회사에서 제품을 팔았는데 물건에 하자가 발생해서 문제가 생겼다고 치자. 그럼 보통 회사에선 내부 회의를 거친다.
"김부장님 이번 일에 대해서 어떻게 해요?"
"응 그건 어쩌구 저쩌구 해서 어쩌구 저쩌구 하지"
이런 대화를 하면서 대책을 강구하고, 나중에 입장을 정리해서, 홍보부나 기타 다른 부서를 통해서 "입장"을 발표한다. 즉 회사 내부에서 했던 내용을 그대로 100% 보여주는게 아니라 우리는 소비자나 다른 회사를 상대할땐 대표를 통해서 혹은 입장을 발표해서 이야기 한다. 왜 그러는 것일까? 그건 그 회사 내부에서 통용되는 말 자체가 외부에선 이해가 안될수도 있고, 해서는 안될말들도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회사 내부에서만 통용되는 각종 약어와 은어들이 많다. 그건것들을 다른 회사, 일반인들이 그냥 이해할 수 있단말인가.
이렇듯 서로 다른 사회(회사, 집단, 국가, 개인단체)들이 이야기를 할때는 대변인, 대표, 혹은 공용화되고 일반화된 언어로 이야기한다. 즉 Gateway를 거친다는 뜻이다.
컴퓨터로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고 (체팅), 음성/화상 체팅을 하고 (메신져 이용), 그런데 갑자기 전혀 컴퓨터를 쓸줄 모르는 사람에게 전화를 걸고 싶을때가 있을 것이다. 그럼 컴퓨터 네트웍과 그 사람이 쓰고 있는 전화 네트웍을 서로 연결 시켜야 한다. 바로 Gateway가 필요한 것이다. 이런 게이트 웨이를 통하면 컴퓨터 망과 전화 네트웍이 서로 연동되어 전혀 컴퓨터를 모르는 사람과 대화가 가능하다. 
 
12) 대충 감은 잡은것 같은데 잘 모르겠다. 다시 말해 달라. 인터넷 전화란 무엇인가?
복잡한 이야기는 다 접고. 그냥 새로운 전화 서비스라고 이해하라. 당신이 태어날 때부터 핸드폰이라는 것이 존재했다면, 새로운 전화 방식이 생겼다고 생각하면 되고, 옛날에 유선전화를 쓰다가 핸드폰이라는 것이 등장해서 유선전화 핸드폰을 두개 쓰다가 새로운 서비스로 유선전화를 대처하는 상품이 생겼다고 생각하면 더 편하다. 그런데 이것이 이제는 스마트 폰이라는 것을 통해서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어 핵깔린다고? 말하지 않았는가, 당신이 들고 있는 그 스마트 폰은 10년전에 우리 앞에 있었던 엄청난 CRT와 팬티엄 컴퓨터와 대동소의한 기계이다. 10년전에 그 컴퓨터에서 이루고자 했던 모든것이 지금 당신 손아귀에 있다.
 
PS1) 실제 인터넷 전화의 프로토콜 및 구현에 대한 내용은 전혀 다루지 않았습니다.
PS2) 인터넷 전화를 핸드폰에서 막고 푸는 것에 대해서도 다루지 않았습니다. 
PS3) 응급구조, E911과 같은 부분도 다루지 않았습니다.
PS4) PS4 언제 나와요?
   
  0
3500
윗글 잉크젯 잉크 자주 사용 하지 않을 때 보관 방법
아래글 유튜브의 숨겨진 기능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47 유틸리티 2018년 백신 순위 이우빈 2018-11-21 0 76
46 소프트웨어 알아두면 좋은 소프트웨어 10가지 논리맨 2018-10-29 0 61
45 인터넷 [리뷰] 여러 곳에 저장한 파일을 하나로 관리한다, 토스트파일 돈케리 2018-09-30 0 76
44 인터넷 무료 클라우드 저장소, 어떤 서비스를 써볼까? 돈케리 2018-09-30 0 77
43 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로 내 PC 저장공간 늘리기 돈케리 2018-09-30 0 76
42 윈도우 윈도우 갓모드(God Mode)사용하기 돈케리 2018-08-10 0 69
41 유틸리티 다음 팟플레이어에서 하드웨어 가속(DXVA) 간단 설정 돈케리 2018-08-07 0 89
40 인터넷 무료 와이파이에 숨어 있는 위험한 대가 이우빈 2018-07-25 0 95
39 인터넷 구글 크롬 속도 올리는 꿀팁 돈케리 2017-11-13 0 201
38 하드웨어 잉크젯 잉크 자주 사용 하지 않을 때 보관 방법 이우빈 2017-03-05 0 269
37 인터넷 인터넷 전화 (VoIP, m-VoIP, 스카입, Skype, 070)란 무엇인가. 돈케리 2017-02-05 0 269
36 인터넷 유튜브의 숨겨진 기능 돈케리 2016-12-16 0 283
35 사용법 특수문자 쉽게 입력하는 법 돈케리 2016-07-11 0 398
34 윈도우 Windows7 단축키 모음 돈케리 2014-05-05 0 657
33 인터넷 윈도우7 인터넷 끊김 해결 [1] 돈케리 2013-12-22 0 773
32 인터넷 툴바 삭제/제거법 돈케리 2013-12-22 0 792
31 인터넷 액티브X 삭제 및 차단 돈케리 2013-12-22 0 758
30 윈도우 단축키로 윈도우 7 도사되기 돈케리 2013-12-10 0 908
29 윈도우 화면 캡쳐하기 돈케리 2013-12-10 0 839
28 사용법 CD를 마우스로 꺼내기 돈케리 2013-12-10 0 773
27 윈도우 SHIFT키의 10가지 기능 돈케리 2013-12-10 0 700
26 인터넷 RSS란 무엇인가. (초보용) 돈케리 2011-03-24 0 1249
25 인터넷 트위터 간단 사용법(2), 트위터 적응하기 돈케리 2010-08-13 0 1459
24 인터넷 트위터 간단 사용법(1)-기초기능 익히기 [1] 돈케리 2010-08-13 0 1533
23 윈도우 윈도우XP의 숨겨진 기능 60가지 [7] 돈케리 2009-12-08 0 1798
12


인사말 | 이용약관 | 개인정보 보호정책 | 교육센터 | 사이트맵
Copyright ⓒ 2006-2021
JCNET
All rights reserved
JCNET 2006년 8월 1일 개설
대표운영자 : 돈케리 ,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 한사랑 , 개인정보 보호기간 : 회원탈퇴시점 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