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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et
다이어트
날씬 바꾸미를 위하여
작성자 한사랑
작성일 2017-04-10 (월) 17:13
ㆍ추천: 0  ㆍ조회: 455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의 차이점은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유산소운동이란?

운동을 시작한 후 5분 정도가 되면 산소 요구량과 공급량이 거의 일치하게 되는데, 이때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면서 산소를 사용해 에너지원을 발생하는 운동을 유산소 운동이라고 한다.

 

유산소운동의 종류에는 조깅, 달리기, 수영, 자전거, 마라톤 등이 있다.

 

유산소 운동의 특징

지구력을 증가시키고 심혈관을 발달시켜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다

심리적으로 안정된다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여 고지혈증 및 고 콜레스테롤 치료에 도움이 된다

비만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장신간 운동이 가능하며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무산소 운동에 비해 안전하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피로물질을 빨리 분하여 피로도가 낮다

 

  

무산소 운동(근력운동) 이란?

유산소운동과 반대로 근육에 저장되있는 글리코겐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무산소 운동에는 역도나 단거리 달리기처럼 단시간에 큰 힘을 내는 운동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이 무산소운동이다

근육은 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산소 운동도 다이어트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무산소 운동의 특징

근력을 발달시켜 근골계의 질환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하다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나 젖산의 축적으로 쉽게 피로하다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운동 수행 능력을 발달시킨다

정확한 자세를 배워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나 원칙에 따르면 안전하게 할 수 있다

노화로 인한 근력손실과 골다공증을 막아준다.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병행

근력운동을 할 때 10회 이상 한다면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의 결합이라 할 수 있다

즉 근육에 부하되는 무게를 줄이고 횟수를 15회나 그 이상하게 되면 유산소성 무산소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가벼운 조깅도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결합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유산소 운동을 주로하는 선수들의 경우에도 근력강화가 필요하고 무산소 운동을 주로하는 선수들의 경우에도 심폐기능 강화가 필수적인 것처럼 운동을 할 땐 무산소, 유산소로 구분해서 하는것보다 두가지를 병행해 꾸준히 하는것이 다이어에 도움이 된다

 

 근력운동 (무산소 운동)



1. 근력운동이란?


근력운동은 유산소운동의 반대개념으로 근육 량을 늘리기 위해 부분적인 근력을 운동하여 근육조직의 양을 늘리는 운동이다. 

2. 근력운동의 좋은 점


근력운동을 하면 근육 양을 증가시켜 체지방을 보다 더 빨리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그 이유는 근육조직은 지방조직보다 더 많은 열량을 소비하는데, 인체가 소비하는 칼로리의 90%는 근육이 사용하기 때문으로 지방분해의 주체는 근육이라고 할 수 있다.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찌지 않은 것은 근육 양이 많은 경우이다. 

3. 근력운동의 종류와 방법


1) 아령 : 다 먹은 음료병에 물을 채워 아령처럼 사용한다. (한번에 15회 정도 할 수 있는 무게를 선택하세요.) 힘들다고 느낄 정도의 강도와 횟수는 되어야 한다. 
2) 윗몸 일으키기 : 늘어진 배근육을 단련시켜 준다. 
3) 누워서 다리 들어올리기, 누워서 허리 들어올리기 
4) 앉았다 일어서기(이 때 음료 병을 들고 하면 운동강도가 더 커짐.) 
5) 팔굽혀펴기, 누워서 자전거 타기, 누워서 옆으로 다리 들기 

*주의 할 점


근력운동에 입문하는 초보자들이 쉽게 범하는 잘못은 매일매일 쉬지 않고 가슴이나 팔 같은 특정부위를 집중적으로 훈련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근육의 피로만 남게 되고 근육은 성장하지 못한다. 어떤 근육 부위를 한 차례 운동했으면, 최소한 그 다음 48시간 이상은 휴식이 필요하다. 
예) 월요일(허리와 엉덩이운동) - 화요일(가슴과 팔운동) - 수요일(다리) - 목요일(배)등... 
근육통과 관절을 보호하려면 운동 전후에 반드시 스트레칭으로 근육의 유연성을 높여야 한다. 
혈압이 높으신 분은 근력운동을 할 때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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